(우 26201)
* 네 가지의 재보가 있는 산, 사자산 *
사자산은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과 횡성군 안흥면이 경계를 이루고 있는 높이 1,181m의 산이다. 지능인 연화봉 석굴에 많이 있었다는 꿀과 먹을 수 있는 흙인 전단포, 칠기의 도장 재료인 옻나무와 산삼 등 네 가지 재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일명 사재산(四財山)이라고 불리었다 한다. 일설에는 금. 은. 동이 많이 채굴되어 그렇게 부른다고도 한다. 절골을 사이에 두고 백덕산(1,350m)과 마주한 사자산은 남쪽 능선 끝자락으로 그림처럼 수려한 구봉대산(870m)을 위시해 곳곳에 기암과 폭포를 가지고 있으며, 골이 깊어 많은 수량과 청정함을 유지하고 있으며 5대 적멸보궁 중의 하나인 법흥사가 자리하고 있다. 사찰로 들어가는 오솔길의 소나무 숲이 장관으로 특히 겨울이면 눈이 많이 내려 산을 찾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산이다.
* 사자산의 볼거리, 법흥사 *
법흥사는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5대 보궁 중의 하나로 유명하다. 신라 진덕왕 647년경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되었고 ‘사자산사’라 명칭되었으나, 1939년 중 수불사시 사자산적멸보궁이라 개칭하였다. 법흥사는 신라시대 자장율사가 부처의 진신사리를 봉안하고 창건한 흥녕사이다. 당시 징효대사는 당나라에서 문수보살의 진신사리 100과를 얻어다가 양산 통도사, 오대산 상원사, 설악산 봉정암 정선 정암사 등에 나누어 봉안하고, 이곳에 적멸보궁형 법당을 세웠다. 때문에 적멸보궁 안에는 부처의 삼존불이 없고 뒤쪽으로 뻥뚫린 창만 하나 나 있다. 이것은 산 전체가 부처의 몸이라고 전하는 법흥사 적멸보궁의 뜻이라 한다. 법흥사는 한때 2천여 명의 수도승이 운집하기도 했던 큰 가람이었으나 수차례의 화재로 인해 절간을 모두 소실하고 현재는 적멸보궁과 심우장 , 요사채, 징효대사보인탑비, 자장율사가 수도하던 토굴이 남아있다. 법흥사에서 적멸보궁으로 이어지는 소나무 숲길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경승지 중 하나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없음
- 문의및안내 : 영월관광안내 1577-0545
- 쉬는날 : 연중무휴
- 동강둔치공원 (영월군 영월읍)
- 별빛 반려견놀이터 (영월군 남면)
- 하이힐링원 (영월군 상동읍)
- 도원패밀리캠핑장 (영월군 무릉도원면)
- 내리계곡솔밭캠핑장 (영월군 김삿갓면)
- 산골캠핑장 (영월군 무릉도원면)
- 수달레저 (영월군 영월읍)
- 휴가든카라반 (영월군 영월읍)
- 풍경 (영월군 무릉도원면)
- 영월에코빌리지 유스호스텔 (영월군 영월읍)
- 영월동강삼성래프팅 (영월군 영월읍)
- 상우농장야영장 (영월군 무릉도원면)
- 아날로거 무릉도원점 (영월군 무릉도원면)
- 더불어사는터 (영월군 무릉도원면)
- 입산통제 기간
산불조심기간(봄 2.1~5.15, 가을 11.1~12.15)
※ 통제기간은 기상여건 등을 감안하여 조정될 수 있으니 확인 후 방문
주변 볼거리
SNS.
태그 #무릉도원면 #산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