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42977)
사찰 입구에 있는 용못에서 용이 올라갔다 하여 용연사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 사찰은 914년, 신라신덕왕 3년에 보양국사가 창건하고, 1419년 천일대사가 중창하였다 사찰 입구에 있는 못에서 용이 올라갔다 하여 용연사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 사찰은 914년(신라신덕왕 3년)에 보양국사가 창건하고, 1419년 천일대사가 중창하였다고 전하며 그 뒤 임진왜란 때 여러 전각들을 차례로 중건하였다. 현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9 교구본사 동화사의 말사이다.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곳으로 유명하며 유래는 신라시대 자장율사가 중국 오대산에서 기도 후 가피력으로 금란가사와 부처님 진신사리를 가지고 귀국한 데서 비롯한다. 이후 설악산 봉정암, 사자산 법흥사, 태백산 정암사, 오대산 월정사, 영축산 통도사에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하고 이를 5대 적멸보궁이라 하였다. 이곳 용연사의 진신사리는 임진왜란 당시 난을 피해 묘향산으로 옮겼던 사리를 사명대사의 제자인 청진이 다시 통도사로 모시던 중 사리 1 과를 이곳 용연사에 봉안하게 돼고이로서 건봉사 , 도리사와 더불어 우리나라 8대 적멸보궁이라 칭하고 있다. 금강계단은 부처님 사리를 모시고 수계의식을 행하는 곳으로 부처님이 항상 그곳에 있다는 상징성을 띠며 금강계단 앞에는 적멸보궁이라는 전각을 건립하는데 불상을 봉안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그곳 금강계단에 부처님을 상징하는 부처님 사리가 봉안되어 있어 예배의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여기 용연사의 금강계단과 삼층석탑, 극락전, 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 및 복장 유물들은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지정되어 있다. 용연사 적멸보궁으로 가는 길은 숲이 우거져 산림욕을 하는 듯한 기분을 들게 하며 이 길목은 비슬산으로 가는 등산코스이기도 하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없음
- 문의및안내 : 053-616-8846
- 주차시설 : 가능
요금(무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상시
- 사문진나루터 (달성군 화원읍)
- 호수농원 (달성군 다사읍)
- 사문진역사공원 (달성군 화원읍)
- 낙동강 레포츠밸리 (달성군 구지면)
- 달구벌승마공원 (달성군 화원읍)
- 서재체육공원 (달성군 다사읍)
- 대구활공랜드 (달성군 현풍읍)
- 가창실내테니스장 (달성군 가창면)
- 육신사 (달성군 하빈면)
- 최정산 (달성군 가창면)
- 교항리 이팝나무 군락지 (달성군 옥포읍)
- 남지장사(대구) (달성군 가창면)
- 진주강씨모열각 (달성군 옥포읍)
- 비슬산자연휴양림 (달성군 유가읍)
- 화장실
있음 - 이용가능시설
일주문 / 천왕문 / 안양루 / 극락전 / 명부전 / 금강계단 / 적멸보궁 / 삼성각
주변 볼거리
SNS.
태그 #옥포읍 #사찰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