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콤한 여행

충청북도 충주시 정심사(충주) 사찰

오늘도여행
  • 충청북도 충주시 유주막로 248
    (우 27478)
  • http://www.chungbuknadri.net


  •  * 빼어난 경치와 역사적 흔적이 있는 곳, 정심사 *

    충주의 절경 수주팔봉에 자리한 삼초대 정심사(靜深寺). 절 이름에서 빼어난 경치와 역사적인 흔적이 스며있는 곳임을 짐작 할 수 있다. 충에서 빼어난 절경을 가진 곳으로는 달천강이 흐르는 수부팔봉을 손꼽는다.현재는 신도로가 개통되면서 드라이브를 즐기는 아베크족들의 전용 도로가 되었지만, 예로부터 계립령과 조령을 넘나드는 교통의 요지로서, 또 험악한 산세로 인해 왜적의 침입을 막는 산성으로서 충주의 지리적 보고 중의 하나로 알져진 곳이다. 특히 이곳 정심사는 달천강이 시작되는, 그리고 옛 도로인 3번국도의 초입에 있는 고찰로 삼초대로 이름난 절이다. 삼초대는 충주와 문경 등 중부내륙의 빼어난 경치가 시작되는 달천강 초입에 있는 높은 언덕으로, 조선의 명장 임경업 장군이 태어나 수련하던 곳이기도 하며, 천년의 세월동안 뛰어난 비경을 간직한 고찰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 정심사라는 이름보다 삼초대로 알려진 절 *

    조선의 명장 삼초대가 있기 이전 비경을 간직하며 꾸준히 법맥을 이어온 정심사가 있었기에 임경업 장군이 이곳에서 수련했을 것이다. 현재 고려 때 창건된 월은사로, 또는 조선시대 달암사, 그리고 호암사 등 여러 사명이 전해지지만 확실한 문헌이나 유래는 남아 있지 않다. 그러나 임경업장군의 수련장소로서 충주의 절경을 간직한 천년의 고찰로서, 충주 고찰의 풍경을 대변하는 곳이다. 삼초대와 달천강의 비경 수주팔봉이 보이는 산신각에 올라 옛 조선의 문인 정지상이 읊은 옛 시를 살펴보더라도 이곳의 풍광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천인암두천고사(千?巖頭千古寺)
    전임강수후의산(前臨江水後依山)
    상마성두옥삼각(上磨星斗屋三角)
    반출허공루일간(半出虛空樓一間)

    천 길이나 높은 바위에 천 년 넘은 옛 절이 있으니, 앞에는 강물에 임하였고 뒤로는 산에 의지하였도다.
    집의 세모 난 지붕은 높아서 북두칠성에 부딪칠 것 같으며,누의 한 켠은 반쯤 허공에 솟아 있구나.“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