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37945)
척화비란 병인양요와 신미양요를 승리로 이끈 흥선대원군이 서양 사람들을 배척하고 그들의 침략을 더욱 강력히 국민에게 경고하기 위해 서울 및 전국의 중요 도로변에 세우도록 한 비로, 장기척화비도 그중의 하나이다. 비는 반듯한 사각받침돌 위로 비몸을 세운 모습이며, 비몸의 네 모서리와 윗변의 양끝을 단정히 다듬어 놓았다. 앞면에는 비문을 새겨 두었는데 내용에는 “서양오랑캐가 침입하는데 싸우지 않으면 화해할 수밖에 없고 화해를 주장하면 나라를 파는 것이 된다.”는 강한 어투의 경고를 적고 있다. 1866년 의 병인양요와 1871년의 신미양요를 치른 뒤 흥선대원군이 쇄국의 결의를 굳히고 온 국민에게 외세의 침입을 경계하기 위해 1871년 4월을 기해 서울을 비롯하여 전국의 요소에 세운 척화비 중 하나이다. 고종 19년(1882) 임오군란이 일어나고 대원군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납치되면서 대부분의 척화비들은 철거되고, 이처럼 몇 기의 비들만이 곳곳에 남아 옛 역사의 한 부분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다. 원래는 장기읍성 안에 세워져 있었으나 1951년 4월에 장기지서 입구에서 찾아 장기면사무소 정문 왼쪽 도로변에 세워 두었다가 1990년 12월 1일 장기면사무소 정원에 이설 하였다. 사암으로 되었으며 높이 120cm, 너비 45cm, 두께 21cm이다. 근민당은 장기현 관아 동헌 건물로서 현감이 공사를 처리하는 곳이다. 노후되어 장기읍성에서 1922년 이축하여 장기면사무소로 이용하였으며, 그 후 1960년 현 위치로 이축하혔다. 현재는 장기면사무소 별관으로 이용하고 있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문의및안내 : 포항시 관광안내소 054-270-5836~7
- 주차시설 :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상시 개방
- 이명박대통령생가 (포항시 북구 흥해읍)
- 내연산 12폭포 (경북 동해안 국가지질공원) (포항시 북구 송라면)
- 영일대전망대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 오어지둘레길 (포항시 남구 오천읍)
- 영일대 장미원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 누나서프(힐링로드) (포항시 북구 송라면)
- 금산서원 (포항시 남구 장기면)
-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 로보라이프 뮤지엄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 선암사(포항) (포항시 남구 동해면)
- 포항 냉수리 신라비와 영일냉수리고분 (포항시 북구 신광면)
- 남성재 (포항시 남구 대송면)
- 힐링로드(청하체리힐, 드로잉체리공방/누나서프/HJ디저트) (포항시 북구 청하면)
- 영일기천고택 (포항시 북구 기계면)
- 입 장 료
무료
주변 볼거리
SNS.
태그 #장기면 #유적지/사적지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