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콤한 여행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울 용산신학교와 원효로 예수성심성당 종교성지

오늘도여행
  • 서울특별시 용산구 원효로19길 49
    (원효로4가) (우 04361)
  • https://www.yongsan.go.kr/portal/main/main.do


  •  용산신학교와 원효로성당은 원래는 가톨릭신학교의 전신인 예수성심신학교(聖心神學校)와 부속 성당건물로 성심수도회와 학교법인 성심학원에서 관리하고 있다. 예수성심신학교는 부엉골(현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부평리)에 있던 것을 1887년 3월에 현 위치로 옮겼다. 이곳 일대는 원래 용강산을 굽어보던 함벽정 터로 이곳에서 성직자들이 참수된 한강가의 새남터와 많은 천주교도들이 피를 흘린 당고개가 가까이 바라보인다 하여 고종 23년(1886) 천주교회에서 구입하였다. 두 건물 모두 프랑스의 외방선교회 소속 코스트(Coste) 신부가 설계하였다.용산신학교 건물은 1891년 5월 6일 공사를 시작하여 1892년 6월 25일 축성식을 올렸다. 건물의 양식은 명동성당의 주교관과 흡사한 조오지안 양식의 벽돌조 건축물인데, 둥근 아치형 창호와 더불어 간결하고 장중하게 치장된 내부구조가 특이하다. 성당 건물은 1899년 6월 9일 착공하여 1902년 4월 14일 축성식을 올렸다. 이 건물의 특이한 점은 지형을 이용하여 전면 일부는 언덕 아래에 3층으로 언덕 위는 단층으로 되게 하여 작은 건물이지만 당당한 외관을 보여주고 있으며, 내부의 천장구성과 장식은 고딕 양식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