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40041)
* 독수리와 약수의 전설이 전해지는 사찰, 감응사 *
감응사는 802년(신라 애장왕 3) 보조국사 체징(體澄)이 창건하였는데, 체징이 창건하였을 당시에는 감은사 혹은 감응암(感應庵)이라 하였다. 창건 이후 수차례 중건과 중수를 거쳤으나 임진왜란 이전의 연혁은 전하지 않는다.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불에 탔으며, 1675년(숙종 2)에 중창하였다. 그 뒤 1740년(영조 16)에 중수, 1780년(정조 4)에 또 중수, 1921년에 또 다시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렀으며, 최근에는 1970년대에 들어서 평타 스님이 영선원을 세우고 대웅전을 중수하여 오늘에 이른다.
* 애장왕의 왕자와 독수리의 이야기, 감응사의 전설 *
감응사의 창건설화에 따르면 애장왕이 늙으막에 왕자를 낳았는데, 왕자는 날 때부터 눈이 나빠 앞을 볼 수 없었다. 온갖 약을 다 써보았으나 소용이 없자 왕비는 명산을 찾아다니며 기도를 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한 도인이 꿈에 나타나 말하기를, “내일 아침 문 앞에 독수리가 나타날 것이다. 그 독수리를 따라가면 약수가 있는 곳에 이른다. 그 약수로 눈을 씻고 약수를 마시면 눈병이 나을 것이다.”라고 하였다.다음날 도인의 말대로 독수리를 따라가니 과연 약수가 있었고 약수로 왕자의 눈을 씻고 마시게 하였더니 눈병이 나았다. 애장왕은 이를 부처의 은덕으로 여겨 약수 앞에 감응사를 세우고, 절이 있는 산 이름을 신령스러운 독수리산이란 뜻에서 영취산이라 부르게 했다고 한다. 절 앞에 있는 약수는 옥류정(玉流井)이라 하는데, 지금도 물맛이 차고 달아 많은 사람이 찾는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불가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없음
- 문의및안내 : 054-932-9447
- 쉬는날 : 연중무휴
- 독용산성 자연휴양림 (성주군 가천면)
- 운양서원 (성주군 벽진면)
- 암포서원 (성주군 월항면)
- 대가천계곡(무흘구곡) (성주군 수륜면)
- 가야산칠불봉 야생화마을 (성주군 가천면)
- 선석사(경북) (성주군 월항면)
- 오암서원 (성주군 수륜면)
- 청천서원 (성주군 대가면)
- 자비선사 (성주군 수륜면)
- 덕암서원(성주) (성주군 월항면)
- 성주향교 (성주군 성주읍)
- 가야산역사신화테마관 (성주군 수륜면)
- 성주 성산동 고분군 (성주군 성주읍)
- 무흘구곡선바위 (성주군 금수면)
- 화장실
있음 - 외국어 안내서비스
불가
주변 볼거리
SNS.
태그 #선남면 #사찰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