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콤한 여행

익산시 여산면 수덕정 유적지/사적지

오늘도여행
  • 전라북도 익산시 여산면 태성1길 199
    (여산면) (우 54519)
  • http://www.iksan.go.kr/tour/index.iksan


  •  * 현천저수지를 바라보는 수덕정 *

    수덕정은 2002년 5월 30일 익산시 향토유적으로 지정되었다. 조선 고종 때의 문신 농은(農隱) 송기인(宋基仁)의 뜻을 받들어 1938년에 건립하였다. 여산면 태성리 화산(華山) 중턱, 남서쪽으로 현천저수지를 바라보는 곳에 자리 잡고 있다. 익산시 향토유적 제5호 수덕정 초석은 대리석을 흘림기법으로 정교하게 다듬은 높이 67㎝의 원형 장초석이며 기둥은 두리기둥이다. 평면은 정면 2간, 측면 2간의 정방형이다. 주간은 6자(1820mm)로서 동일하다. 마루는 우물마루로서 지면에서 90여cm 떨어져 있고 주위에는 난간을 시설했다. 난간은 띠장과 지방 사이에 몇 개의 각재를 끼워 간단히 구성했다. 전면은 출입을 위해 난간이 끊어져 있고 그 앞에 두 단의 콘크리트 계단이 각각 놓여 있다. 공포의 구조는 기둥 머리에서 창방과 익공쇠서가 직교하며 쇠서는 주두를 물고 있는 초익공 구조이다. 쇠서의 전면은 직절하였고 안쪽은 사절하여 대들보를 받게 하는 보편적인 구조이다. 주간은 소로수장집과 같이 4개의 소로를 놓아 장여를 받게 했다. 가구는 가운데 기둥에서 전후로 긴보를 가로지르고 그 위에 측면 평주에서 두 개의 부재를 충량처럼 걸었다. 그 상부에 정(井)자형 외기를 짜고 중도리를 걸었으며 그 위에 대공을 세워 종도리를 받게 함으로써 팔작지붕을 구성했다. 종도리 하부의 장여와 뜬창방 사이에는 소로를 배설하였고 뜬 창방 전면에 상량문을 기록했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