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56442)
동학농민혁명의 핵심 인물이자 지도자였던 전봉준 장군은 1855년 12월 3일 이곳 고창읍 죽림리 63번지 당촌 마을에서 서당 훈장을 하던 전장혁의 아들로 태어나 13세 무렵까지 살았다. 당시에는 서당, 안채, 사랑채 등이 있었으나 동학농민혁명 기간 중 모두 소실되었다.
그는 오척 단신의 작은 체구 때문에 녹두라는 별명을 얻어 일명 녹두장군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전봉준 장군을 비롯한 동학농민혁명 지도부는 1894년 3월 20일(음)에 동학농민혁명 발상지인 무장기포지에서 4,000여명의 농민군이 모인 가운데 갑오동학농민혁명운동 최초의 봉기선언문인 창의문을 발표하고 조직적인 항쟁에 들어감으로써 전국농민전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동학농민혁명은 봉건적 지배세력에 의한 수탈과 억압에 반대한 민족운동이며 제국주의적 외세 침략에 맞선 국권수호운동으로 갑오개혁의 도하선이 되었으며 보국안민의 기치를 높이 세운 최초의 민중항쟁이었다.
남향으로 동쪽부터 부엌, 큰방,윗방, 끝방 순서로 되어 있으며, 부엌은 앞뒤로 두 짝의 널문을 달았고, 큰방과 윗방은 장지문을 통하며 연등천장이다. 끝방은 곳간으로 사용되었으며, 끝방 앞쪽은 담을 둘러 땔감을 두었다. 두 방 앞은 툇마루를 놓았고, 대문 동쪽에 화장실이 있다. 집둘레의 돌담은 돌 사이에 회를 넣어 굳히고 짚으로 이엉을 엮어 덮었다.
전봉준 생가터는 한국 역사상 최대의 혁명적 사건인 동학농민혁명을 도모하고 이끈 최고 지도자가 태어나고 유년기를 보낸 상징적인 장소로 가치를 인정받아 2021년 4월 9일 전라북도 기념물로 지정됐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불가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불가
- 문의및안내 : 063-560-2941
- 주차시설 : 있음 (자가용 10대 주차가능)
- 뚜라조각공원 (고창군 고창읍)
- 노동 저수지 (고창군 고창읍)
- 고창해변승마클럽 휘게팜 (고창군 상하면)
- 책 마을 해리 (고창군 해리면)
- 장호갯벌체험장 (고창군 상하면)
- 계산서원 (고창군 상하면)
- 고창신재효고택 (고창군 고창읍)
- 고산 (고창군 대산면)
- 석상암(고창) (고창군 아산면)
- 용추폭포(고창) (고창군 신림면)
- 문수사(고창) (고창군 고수면)
- 고창 무장현 관아와 읍성 (고창군 무장면)
- 고창하전갯벌마을 (고창군 심원면)
- 고창 무장객사 (고창군 무장면)
- 입 장 료
무료
주변 볼거리
SNS.
태그 #고창읍 #생가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