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46237)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는 금정산성. 백두대간의 꼬리 끝자락에 해당하는 부산 금정산에는 신라 문무왕 때의 고승 의상대사가 창건했다는 고찰 범어사가 있을 뿐 아니라 삼국시대에 축조된 금정산성이 있다. 동래온천장 서북쪽 금정산(801.5m) 정상에 위치한 금정산성은 동래부 및 양산, 기장의 피난겸 항전성으로 전장 17,337m, 높이 1.5∼3m, 면적 약 8,213㎢에 이르는 산성이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이다. 축성연대는 정확히 알지 못하나, 위치 및 규모 등으로 보아 삼국시대에 축성된 것으로 추측된다.
지금의 산성은 숙종 29년(1703년)에 쌓은 것으로 임진왜란 후 일본의 재침입에 대비하여 경상감사 조태동이 돌로 쌓기 시작하여 숙종 33년(1707년)에 동래부사 한배하가 중성을 수축하였다. 그리고 순조 8년(1808년) 동래부사 오한원이 중수하였으며, 순조 24년(1824년)에는 동래부사 이규현이 이곳에 별장을 배치하였다. 평상시에는 성내의 해월사, 국청사에 있는 승려들이 성벽의 보수유지를 담당하고 있었다. 1970년에 4 개 성문 중 동 ·서 ·남문이 복원되었다.
* 유지관리가 필요한 금정산성 *
일제 암흑기에는 일인들에 의해 훼손, 황폐화되었던 것을 1971년 국가 지정 사적으로 지정하여 2년에 걸쳐 동,서,남문을 복원한 이후 현재 꾸준히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루 4개소(동, 서, 남, 북), 망루 4개소(1,2,3,4망루)가 소재해 있으며, 또한 금강공원에서 금정산 정상까지 이어지는 케이블카와 수련원, 산장 등의 시설이 있다. 연중 내내 많은 등산객과 행락객들, 학생 및 산악인들이 자연휴식처로 찾아들고 있으며 거기에 따른 인위적 파괴가 증대되고 있고, 폭풍우 등의 자연적 발생 등으로 금정산성 훼손이 심화되어 매년 계속적으로 보수하고 있으나, 유지관리가 더욱 더 필요한 실정이다.
* 산성길이 : 17,377m
* 성벽높이 : 1.5m~3m, 성내의 총면적은 약 2,512,000평(약 8.213k㎡) 가량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불가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없음
- 문의및안내 : 051-514-5501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늘푸른숲 (부산광역시 금정구)
- 금정산성 동문 (부산광역시 금정구)
- 땅뫼산 (부산광역시 금정구)
- 국청사(부산) (부산광역시 금정구)
- 금정산성마을 먹거리촌 (부산광역시 금정구)
- 부산 가톨릭 특성화 거리 (부산광역시 금정구)
- 북맛골 (부산광역시 금정구)
- 안심치유정원 (부산광역시 금정구)
- 금강식물원 (부산광역시 금정구)
- 금정산 (부산 국가지질공원) (부산광역시 금정구)
- 금정산성 막걸리 (부산광역시 금정구)
- 재난안전체험관 (부산광역시 금정구)
- 금강암(부산) (부산광역시 금정구)
- 아이리 (부산광역시 금정구)
주변 볼거리
SNS.
태그 #금정구 #성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