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56144)
만석대교와 제방 사이에 위치한 만석보 유적지는 그냥 지나치기 쉽다. 하지만 이 곳이 그 유명한 동학농민운동의 시발점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그 날의 함성을 다시 듣는 듯 숙연해진다. 보(洑)란 논에 물을 대기 위한 목적으로 둑을 쌓고 냇물을 가두어 두는 곳을 말한다. 신태인에서 고부로 가는 약 4km 지점의 동진강을 건너는 다리 하류에는 보뚝을 쌓았던 흔적이 남아 있다. 주위에는 넓고 비옥한 배들 평야가 펼쳐져 있다. 이 너른 평야에서 1만석이나 되는 많은 쌀을 거둬들일 수 있다하여 '만석보'라 이름하였지만, 굶주리고 착취당해야 했던 농민들의 분노가 서려있기도 하다.
1892년 고부 군수로 부임한 조병갑은 기존에 쌓아둔 보가 있었음에도 강제로 농민을 동원하여 그 아래에 새로운 보를 쌓았고, 이를 빌미로 과도한 세금을 거두어 들여 농민들의 원성을 샀다. 1893년 농민들은 두 차례에 걸쳐 세금의 감면을 요구하였으나, 도리어 체포 구금 당하였고, 이에 분노한 농민들이 1894년 1월 10일 전봉준을 중심으로 봉기를 일으켜 고부 관아를 점령한 후 수탈의 상징인 만석보로 달려와 헐어버리고 말았다. 동학농민운동의 도화선이 된 고부 봉기는 조병갑의 끝 모르는 탐학이 그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지만, 지배세력의 학정과 외세의 침탈에 대한 농민들의 분노를 촉발시킨 사회변혁운동의 시발점이었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없음
- 문의및안내 : 063-539-6776
- 쉬는날 : 연중무휴
- 유럽마을 엥겔베르그 (전라북도 정읍시)
- 갑오동학혁명 100주년 기념탑 (전라북도 정읍시)
- 연자봉 (전라북도 정읍시)
- 정읍 보화리 석조이불입상 (정읍시 소성면)
- 용굴 (전라북도 정읍시)
- 후지리탑동석불 (정읍시 영원면)
- 망제동석불입상(대암석불) (정읍시 덕천면)
- 도덕폭포 (정읍시 내장동)
- 말목장터와 감나무 (정읍시 덕천면)
- 내장산 굴거리나무군락 (전라북도 정읍시)
- 정읍 구절초 지방정원 (정읍시 산내면)
- 우화정(내장산) (전라북도 정읍시)
- 정읍 김명관 고택 (정읍시 산외면)
- 정읍 피향정 (정읍시 태인면)
주변 볼거리
SNS.
태그 #덕천면 #유적지/사적지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