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동) (우 02823)
조선 철종 때 이조판서를 지낸 심상응의 별장이었으나, 의친왕 이강(1877∼1955)이 35년간 별궁으로 사용했던 곳이다. 물이 흐르는 경치에 따라 세 개의 공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자연 지형으로 앞뜰, 안뜰, 바깥뜰로 나눌 수 있다. 앞뜰은 두 골짜기에서 흘러내린 물줄기가 하나로 합쳐지는 쌍류동천과 안뜰 앞을 막아 아늑하게 감싸 만든 용두가산이 있다. 물줄기 속 암벽에 행서체로 새긴 ‘쌍류동천’이란 글은 성락원의 자맥을 보호하는 뜻도 있다고 한다. 또한 쌍류동천 주위와 용두가산에는 200∼300년 되는 엄나무를 비롯하여 느티나무, 소나무, 참나무, 단풍나무, 다래나무, 말채나무 등이 울창한 숲을 이루어 안뜰과 성락원 바깥을 가려주는 구실을 하고 있다. 안뜰은 영벽지와 폭포가 있으며 바깥뜰은 송석과 연못이 있는 지역이다. 서쪽 아래 지역에 늪이 있고, 북쪽에는 물길을 파서 인공폭포를 만들었다. 늪의 서쪽 암벽에 ‘장빙가(檣氷家)’라고 새긴 글씨는 명필 추사 김정희 선생의 것이다. 자연과 인공이 어우러져 그 아름다움을 맘껏 뽐내고 있는 성락원은 조선시대 서울 도성 밖에 위치한 몇 안되는 별서정원의 하나로 가치가 크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없음
- 문의및안내 : 02-745-0181
- 장수마을 (서울특별시 성북구)
- 북악산 숙정문 (서울특별시 성북구)
- 한국가구박물관 (서울특별시 성북구)
- 북정마을 (서울특별시 성북구)
- 보문사(서울) (서울특별시 성북구)
- 적조사(서울) (서울특별시 성북구)
- 정법사(서울) (서울특별시 성북구)
- 경국사(서울) (서울특별시 성북구)
- 성북동 주택가 (서울특별시 성북구)
- 성북동성당 (서울특별시 성북구)
- 흥천사 (서울특별시 성북구)
- 내원사(서울) (서울특별시 성북구)
- 서울 의릉(경종,선의왕후) [유네스코 세계유산] (서울특별시 성북구)
- 최순우 옛집 (서울특별시 성북구)
주변 볼거리
SNS.
태그 #성북구 #생가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