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수동) (우 13912)
삼성산 기슭에 위치한 안양사는 안양시의 지명이 유래된 유서 깊은 사찰이다. 태고종에 소속된 사찰로 경기도 전통 사찰로 지정되었다. 900년(신라 효공왕 4년) 왕건이 금주(지금의 시흥)와 과주(지금의 과천) 등의 지역을 정벌하러 삼성산을 지나게 되었는데, 난데없이 산꼭대기에 오색구름이 피어올라 사람을 시켜 살피게 하니 홀연히 능정이라는 스님이 나타나 ‘오색구름이 사방에서 지켜주니 필시 새로운 나라가 들어선다’ , ‘이곳에 절을 짓고 안양사라 칭하면 후대까지 태평성대를 이룬다’고 말했다. 이에 안양사를 세우니 오늘날 안양시의 명칭이 이 절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하지만 조선이 건국되며 절은 쇠락을 거듭하다가 세종과 문종이 이 절을 중수하고자 했으나 신하들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16세기쯤에는 폐사되어 터만 남았다. 본래 안양사는 현재 안양박물관과 김중업건축박물관이 있는 중초사터로 알려진 곳에 자리하고 있었는데, 안양사지 절터는 2023년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지금의 안양사는 6∙25 전쟁 이후 비구니 승려 대인이 삼성산 안쪽 새로운 터에 옛 안양사를 계승해 창건한 것으로 경내에는 대웅전, 명무전, 미륵전, 나한전, 산신각, 범종각, 신검당, 안심당 등이 있고 대웅전 앞에는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귀부와 부도가 자리 잡고 있다. 석수IC에서 공영주차장까지 차량으로 약 10분, 1호선 관악역에서 약 6분 소요된다. 안양사 주차장은 협소하고 스님과 불자를 위한 곳이므로 산 아래 안양예술공원 공영주차장을 이용하기 권한다. 안양사로 오르는 길은 삼성산 산림욕장이 있는 등산로로 맑은 공기를 마시며 가볍게 트레킹 하기 좋다. 안양예술공원, 안양박물관, 김중업건축박물관, 안양유원지가 가까이에 있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정보 : 가능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없음
- 문의및안내 : 031-471-4848
- 주차시설 : 있음
- 쉬는날 : 연중무휴
- 안양인라인롤러경기장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평촌인라인스케이트장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안양천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 삼막사남녀근석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 염불암(경기)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 김중업 건축박물관 (옛 유유산업 공장)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 안양 평촌중앙공원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평촌 먹거리촌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삼막사 마애삼존불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 수촌마을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학운공원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병목안 시민공원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 석수체육공원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 비산체육공원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화장실
있음 - 이용가능시설
대웅전 / 신검당 / 명부전 / 안심당 / 나한전 / 산신각 / 미륵전 / 범종각
주변 볼거리
SNS.
태그 #안양시 만안구 #사찰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