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37928)
대한민국 지도상 호랑이 꼬리부분에 해당하는 [호미곶] 혹은 [동외곶]이라고 위치한 호미곶 등대는 서쪽으로는 영일만, 동쪽으로는 동해와 만나고 있어 일명 대보등대(大甫燈臺)라고도 한다. 1908년에 건립하여 12월 20일 점등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등대로 등탑의 높이는 26.4m 이고 둘레는 밑부분 24m, 윗부분 17m 이며 내부는 6층으로 되어 있다. 등탑은 철근을 사용하지 않고 붉은 벽돌만으로 조적된 팔각형으로 18세기 중반 르네상스식의 건축물로서 장식적인 문양을 출입문에 설치하고 창문의 위치를 각 층마다 다르게 하여 통풍이 잘되게 하였고 비를 막을 수 있도록 설치하였다. 또한 각 층의 천장에는 대한제국 황실을 나타내는 오얏꽃 문양이 조각되어 있으며, 계단은 철재 주물로 108단을 설치하였다. 호미곶 등대는 건축사적·문화재적으로 가치가 높아 1982년 8월 4일 경상북도 지방문화재로 지정, 2022년 세계등대유산으로 등재된 귀중한 문화 유산이다. 아쉽게도 내부는 개방이 안되지만, 문화적 가치가 있는 독도 등대, 소매물도 등대, 오동도 등대와 함께 국내 15개 등대 방문을 기념하는 인증 스템프를 찍을 수 있는 등대이니 사전 등대여권을 준비해서 방문해도 좋을 듯 하다. 호미곶 등대 옆에는 국내 유일의 국립등대박물관이 있어 등대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와 해양안전에 기여하는 역할과 중요성을 알 수 있고, 해양의 중요성에 대해 청소년들이 학습장소로도 이용되며, 항로표지의 발달사와 해양교통환경 연구기능 및 시대의 변천으로 단절되어 가고 있는 항로표지 역사기록을 알 수 있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없음
- 문의및안내 : 054-284-9814
- 개장일 : 1908-12-20
- 주차시설 : 가능(호미곳 광장 100대)
요금(무료)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상시 개방
- 이명박대통령생가 (포항시 북구 흥해읍)
- 내연산 12폭포 (경북 동해안 국가지질공원) (포항시 북구 송라면)
- 영일대전망대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 오어지둘레길 (포항시 남구 오천읍)
- 영일대 장미원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 누나서프(힐링로드) (포항시 북구 송라면)
- 금산서원 (포항시 남구 장기면)
-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 로보라이프 뮤지엄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 선암사(포항) (포항시 남구 동해면)
- 포항 냉수리 신라비와 영일냉수리고분 (포항시 북구 신광면)
- 남성재 (포항시 남구 대송면)
- 힐링로드(청하체리힐, 드로잉체리공방/누나서프/HJ디저트) (포항시 북구 청하면)
- 영일기천고택 (포항시 북구 기계면)
- 화장실
등대박물관 내부 - 입 장 료
무료
주변 볼거리
SNS.
태그 #호미곶면 #등대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