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46028)
불광산(659m) 자락에 있는 고찰로 범어사(梵魚寺)의 말사이다. 673년(신라 문무왕 13) 원효대사가 창건하여 쌍계사라 부르다가 809년 장안사로 고쳐 불렀다.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모두 불에 탄 것을 1631년(인조 8) 의월대사가 중창하고, 1638년(인조 16) 태의대사가 중건하였다. 1654년(효종 5) 원정·학능·충묵이 대웅전을 중건하고, 1948년에는 각현이 대웅전과 부속 건물을 중수했으며 1987년 종각을 세우고 요사를 중창하여 오늘에 이른다. 경내에 대웅전(부산기념물 37)·명부전·응진전·산신각과 석가의 진신사리 7과를 모신 3층석탑이 있다. 입구에는 5기의 부도가 있고 법당 앞에는 가지들이 엉켜 올라가는 모습을 한 높이 2.5m의 단풍나무가 서 있다.
사천왕이 버티고 있는 대문을 지나, 정면에 석가여래삼존불과 후불탱화 등이 봉안되어 있는 대웅전이 있고 왼쪽에는 응진전, 오른쪽에 명부전이 자리잡고 있다. 대웅전 바로 앞에는 인도 등지에서 3차례에 걸쳐 들여온 석가모니의 진신사리 7기를 모시고 있는 3층석탑과 뒤편으로는 대나무 숲으로 둘러싼 산신각이 있다. 주변에 수산과학관, 해동용궁사, 임랑해수욕장, 고리원자력발전소 전시관, 이길봉수대 등 명소가 많다. 기장시장에서 장안사행 마을버스가 다니며, 승용차로 가려면 기장에서 좌천을 지나 사찰로 갈 수 있다.
향내가 그윽한 장안사를 끼고 오른쪽 길로 접어들면 척판암으로 이어지는 산길을 만날 수 있다. 원효사대가 수도생활 도중 천안통으로 중국 종남산 운제사 대웅전이 무너지는 것을 알고, 소반을 던져 대웅전에 있던 1천여명의 중국승려를 구했다는 전설에서 척반암이라는 이름을 얻었다고 한다. 불광산의 수려한 모습이 한 눈에 들어오는 척반암에서 맛보는 물맛이 일품이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불가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없음
- 문의및안내 : 051-727-2393
- 주차시설 : 주차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일출시~일몰시
- 바모스승마클럽 (기장군 정관읍)
- 스카이롤러파크 (기장군 정관읍)
- 부산기장승마장 (기장군 장안읍)
- 대룡마을 (기장군 장안읍)
- 온정방파제 (기장군 일광읍)
- 히어로테마파크 정관점 (기장군 정관읍)
- 카덴96 (기장군 일광읍)
- 윗골공원 (기장군 정관읍)
- 일광해수욕장 (기장군 일광읍)
- 척판암(부산) (기장군 장안읍)
- 월전포구(월전방파제) (기장군 기장읍)
- 부산라벤더팜 (기장군 철마면)
- 오시리아 해안산책로 (기장군 기장읍)
- 기장해녀촌(연화리횟촌) (기장군 기장읍)
- 화장실
있음 - 외국어 안내서비스
불가
주변 볼거리
SNS.
태그 #장안읍 #사찰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