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61512)
무등산 주상절리대는 용연동 일대 무등산에 있는 육각형 모양의 기둥 바위가 늘어선 것이다.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주상절리는 용암(석영안산암질)이 지표부근에서 냉각되면서 물리적 풍화에 의해 수축되어 생기는 절리 중에 단면의 형태가 오각형이나 육각형의 기둥모양인 것을 말한다. 무등산 주상절리는 약 7천만 년 전(중생대 백악기) 화산활동의 산물로 형성된 것으로 입석대와 서석대 그리고 규봉에 있으며, 입석대와 서석대에 있는 절리대의 돌기둥 하나의 크기가 지금까지 남한에서 보고된 것 중 가장 커서 주목받고 있다. 입석대, 규봉은 풍화가 많이 진행되어 기둥모양이지만 서석대는 풍화가 덜 진행되어 병풍모양을 하고 있다. 정상을 중심으로 산비탈에 있는 너덜겅은 이러한 돌기둥이 무너져 쌓인 것이다. 서있는 바위나, 너덜겅들은 암석의 생성과 풍화과정을 살펴볼 수 있고 지구의 기후환경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희귀한 자연유적이므로 학술적·경관적 가치가 매우 크며 빼어난 지질경관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지형자원들은 단순히 주상절리대, 너덜지대라는 인식 이외에 무등산 일대에서 살아가는 주민들에게는 또 다른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무등산의 주상절리대와 너덜지대를 신앙의 대상으로, 때로는 종교적 수행을 하는 장소로 활용하기도 했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없음
- 문의및안내 : 062-227-1187
- 주차시설 : 가능
- 쉬는날 : 연중무휴
- 이용시간 : 04:00~16:00
- 치른시빌 (광주광역시 동구)
- 구시청사거리 (광주광역시 동구)
- 너릿재옛길 (광주광역시 동구)
- 동리단길카페거리 (광주광역시 동구)
- 삼애다원 (광주광역시 동구)
- 운림동 미술관거리 (광주광역시 동구)
- 전일빌딩245 (광주광역시 동구)
- 광주지산동오층석탑 (광주광역시 동구)
- 충장로 (광주광역시 동구)
- 금남로 (광주광역시 동구)
- 너릿재공원 (광주광역시 동구)
- 오지호생가 (광주광역시 동구)
- 푸른길분수공원 (광주광역시 동구)
- 증심사 계곡 안산암질용암 (무등산권 국가지질공원) (광주광역시 동구)
- 입 장 료
무료
주변 볼거리
SNS.
태그 #동구 #기암괴석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