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61512)
너릿재 옛길은 광주 동구 선교동에서 화순읍을 잇는 약 4.3Km의 고갯길로, 예로부터 광주와 전남 동남부권을 연결하는 중요한 통로였다. 무등산에서 장불재로 이어져 남쪽 수레 바위산과 소룡봉 사이의 재로 현재 29번 국도가 통과하고 있다. 너릿재는 1971년 터널이 개통되기 전까지만 해도 눈이 많이 오면 한 달 넘게 길이 끊기기도 했고, 옛적에는 낮에도 산적이 나오는 험한 고개였다고 한다. 또한 갑오 농민 개혁 때에는 농민군들이 무더기로 처형되었고, 6.25전쟁 때는 빨치산과 국군들이 대치했던 것이기도 하다. 『여지도서』(화순)에 ""북쪽으로 광주와의 경계에 있는 판치(板峙)까지 가는 길이 9리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대동지지』에 ""판치는 북쪽 10리에 있으며, 광주와 경계이다.""고 수록되어있다. '판(板)'은 판판하고 넓게 켠 나뭇조각인 널빤지를 의미하는데, 널재 또는 널의 재에서 너릿재가 한자로 표기되면서 판치가 된 것으로 보인다. 1971년 너릿재터널 개통 후에 오랜 세월 속에서 사라지지 않고 “걷기 좋은 명품 숲길”로 다시 탄생한 너릿재 옛길은 계절마다 색다른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특히, 봄이 되면 산등성이를 따라 놓인 고갯길을 따라, 연분홍빛 벚꽃길이 장관을 이룬다.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고 자연 그대로 피어난 벚꽃들을 보기위해 많은 시민들이 찾는 인기장소가 되었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가능
- 주차시설 : 있음
- 치른시빌 (광주광역시 동구)
- 구시청사거리 (광주광역시 동구)
- 동리단길카페거리 (광주광역시 동구)
- 삼애다원 (광주광역시 동구)
- 운림동 미술관거리 (광주광역시 동구)
- 무등산 주상절리대 (광주광역시 동구)
- 전일빌딩245 (광주광역시 동구)
- 광주지산동오층석탑 (광주광역시 동구)
- 충장로 (광주광역시 동구)
- 금남로 (광주광역시 동구)
- 너릿재공원 (광주광역시 동구)
- 오지호생가 (광주광역시 동구)
- 푸른길분수공원 (광주광역시 동구)
- 증심사 계곡 안산암질용암 (무등산권 국가지질공원) (광주광역시 동구)
주변 볼거리
SNS.
태그 #동구 #자연생태관광지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