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23118)
영흥도 북쪽 십리포해수욕장 뒤편에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서어나무 군락지가 있다. 서어나무 350여 그루가 모여 있으며 수령은 150여 년이다. 자작나무과에 속하는 서어나무는 소사나무라고도 불린다. 내리마을 주민들은 비바람을 막고 바닷가 근처의 논과 밭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나무를 심어봤지만 모래와 자갈이 섞인 토양 탓에 번번이 실패했다. 결국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란다는 서어나무를 심고 정성으로 가꾸어 오늘날과 같은 군락을 이루었다고 전해진다. 바닷바람을 맞으며 자란 나뭇가지들은 곧게 직선으로 뻗지 않고 꼬불꼬불 뒤틀리고 꺾여서 신기한 풍경을 자아낸다. 예전에는 나무 그늘에서 텐트를 치고 야영도 했지만, 1997년 산림유전자원보호림으로 지정되며 나무 주위에 철책을 둘러놓았다. 서어나무는 목질이 고르지 못하고 단단하지 않아 땔감 외에는 별 용도가 없다. 하지만 해수욕장 그늘로는 최고의 기능을 가졌다. 겨울에는 방풍막이 되고 여름엔 시원한 그늘을 제공하는 서어나무 군락지는 영흥도 십리포해수욕장의 자랑거리이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없음
- 문의및안내 : 032-832-3031
- 주차시설 : 없음
- 백령도 끝섬전망대 (옹진군 백령면)
- 백령도 (옹진군 백령면)
- 영흥도 십리포해변 (옹진군 영흥면)
- 해군영흥도 전적비 (옹진군 영흥면)
- 부아산 구름다리 (옹진군 자월면)
- 부도 등대 (옹진군 영흥면)
- 영흥대교 (옹진군 영흥면)
- 서포리해변 (옹진군 덕적면)
- 장봉도 진촌해변 (옹진군 북도면)
- 통일사 (옹진군 영흥면)
- 소청도 등대 (옹진군 대청면)
- 선미도 등대 (옹진군 덕적면)
- 목섬 (인천 옹진군)
- 서포마을 (옹진군 덕적면)
- 관광코스안내
영흥도선착장 - 십리포해수욕장 - 국사봉등산 - 장경리해수욕장 - 광어양식당 - 용담리해수욕장 - 해군여흥도전적비 - 영흥도선착장
주변 볼거리
SNS.
태그 #영흥면 #자연생태관광지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