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08810)
남태령고개은 경기도 과천시와 서울특별시 관악구, 서초구 사이에 위치한 고개이다. 관악산 능선에 자리하고 있으며 높이는 해발 183m이다. 과거 여우고개라고 불렸던 이곳은 과거 정조대왕이 사도세자의 능원이 있는 수원으로 행차할 때 이 고개에서 쉬면서 과천형 이방 변 씨에게 이 고개의 이름을 묻자, 여우고개라고 할 수 없어 둘러댄 것이 남태령이었고 지금까지 내려왔다는 설이 있다. 남태령은 과거 서울과 수원을 연결하는 유일한 길로 현재의 남태령은 큰 도로이지만 옛날에는 사람 한 명 지나기 어려운 아주 좁은 길이었다. 조선시대에 선조들에게는 한양에서 삼남(충청, 전라, 경상)으로 통하는 중요한 관문이었다. 일제 강점기에 이 길을 넓히면서 서울의 반쪽은 없어지고, 지금은 과천의 일부만 남아있다. 남태령고개에는 둘레길이 조성되어 있으며, 관악산 둘레길 중 과천 구간이다. 선바위역에서 출발해 남태령 옛길 쪽으로 다시 돌아오는 코스로 과천 쪽에서 관악산 정상 연주대를 오르는 주된 들머리인 과천향교와 조선시대 삼남지방으로 가는 길이었던 삼남길 표지판을 지나면 정조가 잠시 쉬었다는 남태령 옛길을 따라 남태령 망루에서 6.6km 구간이 끝난다. 다른 구간에 비해 오르막 내리막 지점이 적어 걷기 수월한 편이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문의및안내 : 02-879-6523
- 이용시간 : 상시개방
- 안국사 (서울특별시 관악구)
- 더클라임 클라이밍 짐앤샵 서울대점 (서울특별시 관악구)
- 관악산자연공원 (서울특별시 관악구)
- 서울 신림동 민속순대타운 (서울특별시 관악구)
- 관음사(서울) (서울특별시 관악구)
- 봉천동 마애미륵불좌상 (서울특별시 관악구)
- 서울 신림동 굴참나무 (서울특별시 관악구)
- 서울 남현동 요지 (서울특별시 관악구)
- 관악산공원 야외식물원 (관악구 신림동)
- 관악산 (서울특별시 관악구)
- 서울 구 벨기에영사관(현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서울특별시 관악구)
- 효민공 이경직 묘역 (서울특별시 관악구)
- 정정공강사상묘역 (서울특별시 관악구)
- 관음사국기봉 (서울특별시 관악구)
주변 볼거리
SNS.
태그 #관악구 #산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