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의 등줄기가 되는 주왕산의 산세를 걷는 것은 두 번 말할 것 없는 힐링의 방법이다. 깊고 수려한 절경은 우리나라를 대표할만하다. 또 청송의 형성과정을 보려면 민속박물관도 빠뜨릴 수 없다. 뜨악한 산세에 드문드문 숨어 있는 중평 솔밭이나 사양서원의 운치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코스총거리 : 23.57km
- 코스일정 : 기타
- 코스총소요시간 : 1일
- 코스테마 : ----지자체-----
- 경북 청송 주왕산면·파천면 [슬로시티] (청송군 주왕산면)
- 현비암 (청송군 청송읍)
- 청송 송소고택 (청송군 파천면)
- 청송고택 (청송군 파천면)
- 망미정 우송당 (청송군 청송읍)
- 청송초전댁 (청송군 파천면)
- 운봉관 (청송군 청송읍)
- 청송포교당 (청송군 청송읍)
- 청송 참소슬마을 (청송군 파천면)
- 청송 홍원리 개오동나무 (청송군 부남면)
- 청송향교 (청송군 청송읍)
- 진보향교 (청송군 진보면)
- 청송 장전리 향나무 (청송군 안덕면)
- 청송 신기리 느티나무 (청송군 파천면)
주변 볼거리
SNS.
사양서원
청송군 파천면 중평리 입구에 200년 묵은 300여 그루의 울창한 송림을 옆에 두고 필봉(筆峯)기슭에 아담하게 세워져 있다. 사양서원은 고려 개국공신 신숭겸의 12대손이며 평산신씨영해파 시조인 문정공을 주벽(主璧)으로, 그의 아들 문훤공과 원운곡을 동서종향위(東西從享位)로 모시고 있다. 주벽에 모신 문정공은 여(麗), 원(元), 명(明) 삼조에 걸쳐 학문이 높기로 유명하였으며, 명나라 태조로부터 금자광록대부의 작위를 받고 문정(文貞)이란 시호를 받았던 우리나라 성리학의 개척자이다. 사양이라 함은 사천의 양지쪽을 뜻함에 있으며, 매년 음력 3월 15일 향사를 지낸다. 사양서원내의 화해사의 사액은 백범 김구 선생의 친필이다.
주왕산
주왕산(720.6m)은 한반도 산맥의 중심 뼈대를 이루는 백두대간의 등줄기인 태백산맥이 국토 동남부로 뻗어 나온 지맥에 위치한다. 수많은 암봉과 깊고 수려한 계곡이 빚어내는 절경으로 이루어진 우리나라 3대 암산의 하나이다. 1972년 5월 30일 관광지로 지정된 후 1976년 3월 30일, 1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청송민속박물관
1999년도에 건립된 1종 전문박물관이다. 이 박물관은 청송의 민속문화를 조사·연구·보존·전시함으로써 향토문화의 형성과정의 고찰과 함께 국민의 사회교육의 장과 휴식공간으로 제공되어 올바른 지방문화의 이해를 돕고 있다.
중평 솔밭
파천면 중평리 입구에 위치한 3천여 평의 소나무 숲으로 수령 200여년의 소나무 80여 그루가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는 곳이다. 지반 정비가 잘 되어 있고 주변에 맑은 강이 있어 텐트를 이용하여 가족들과 함께 물고기를 잡으며 휴가철을 보내기에 적격이다.
점심식사(송이가든)
송이가든은 청송군 부동면 하의리 국립공원 주왕산 진입도로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송을 찾는 관광객이라면 누구나가 한번쯤은 들러 약수로 끓인 백숙과 가을송이의 향긋한 맛을 즐기고 가는 곳이다.
태그 #청송군 #힐링코스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