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콤한 여행

전북 정읍시 정읍여행의 백미를 담다 가족코스

오늘도여행



 내장산국립공원을 품은 도시 정읍. 고려 속요 정읍사의 탄생지이기도 한 정읍은 동학혁명의 선봉에 섰던 녹두장군 전봉준의 생가가 있는 곳이다. 호남제일정이라는 별칭이 붙은 보물 피향정과 신라의 대학자 최치원을 기리는 무성서원, 조선 후기의 가옥양식을 보여주는 김동수 가옥이 이어진다. 구절초가 피어나는 옥정호의 아름다움도 특별하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코스총거리 : 약 70km
    • 코스일정 : 기타
    • 코스총소요시간 : 8시간
    • 코스테마 : ----지자체-----

    주변 볼거리

    SNS.




      정읍 피향정
      피향정이란 이름은 동서 양쪽에 파 놓은 상연지(上蓮池)와 하연지에 핀 연꽃의 향기가 주위에 가득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 건물은 호남지방에서 가장 대표적인 정자 중의 하나로 신라 정강왕 1년(887)에 고운 최치원이 태산군수로 재임 중에 풍월을 읊고 소요하던 연못가에 세워진 정자로서 고려 현종 때 증축되었다고 전하나 현재의 모습은 조선 인조 때의 현감이던 유근이 중수한 것이다.


      정읍김동수씨가옥
      조선 중기 상류층 주택의 면모를 잘 갖추고 있는 이 집은 흔히 아흔아홉 칸 집이라고 부르는 전형적인 상류층 가옥으로, 김동수의 6대조인 김명관이 정조 8년(1784)에 건립하였다. 한양에서 내려온 김명관이 청하산 아래 명당을 골라 10여 년에 걸쳐 이 집을 완공한 것이라 하며, 대문 앞쪽으로 30여 평의 연못을 파놓았다. 이 집은 창하산을 등지고 앞으로는 동진강 상류의 맑은 물이 흐르는 전형적인 터전에 동남쪽을 향하여 자리 잡고 있다. 바깥 행랑채의 솟을대문을 들어서면 아담하게 조화를 이룬 사랑채가 보인다.


      옥정호 구절초 테마공원
      구절초 공원은 옛날부터 망경대(望景臺)라 불린 곳으로, 2003년에 체육공원으로 조성되었다가 2006년에 구절초 테마공원으로 재탄생되었다. 수려한 호변경관을 지닌 옥정호의 최상류에 전체 12ha의 공원면적에 약 5ha의 구절초가 소나무 숲에 자생하고 있어, 인근 도시민의 편안한 산책 및 휴식처로 사랑받고 있다.


      정읍 무성서원
      무성서원은 칠보초등학교에서 냇물을 건너 800m 쯤 들어간 성황산 기슭에 위치한다. 신라 말 유학자 고운 최치원이 태산군수로 재임 중 많은 치적을 남기고, 합천군수로 전임하니 백성이 그를 기리기 위해 세운 것으로, 태산사라 불리던 것이 조선 숙종 때 이르러 당시 태인현감이던 신잠을 함께 추모하게 되었으며, 이 때 이름도 무성서원이라 고쳐 불렀다. 특히 이곳은 귀중한 서원 연구 자료가 보존되어 있다.


      정읍사공원
      정읍시는 갑오동학혁명의 시발지이자 주요 무대로 덕천면의 황토현 전적지를 중심으로 고부관아터, 만석보터, 말목장터, 전봉준장군 고택 등 많은 관련 유적이 있다. 정읍사공원은 소백산맥에서 갈라져 나온 노령산맥이 빚어낸 명산인 내장산국립공원 내장산을 낀 정읍시내 시기 3동에 위치한다. 이곳에는 망부석이 세워져 있고 사우가 있다. 50,000여 평 위에 조성된 이 공원에는 체육시설이 자리 잡은 데다 인근에 예술회관, 국악원이 있어 함께 둘러볼 만하다.

      동학혁명100주년기념탑
      동학농민혁명 100주년을 기리는 탑으로, 1997년 5월 11일 건립되었다. 내장저수지가 바라다 보이는 곳에 자리 잡고 있으며, 바로 옆에 내장산조각공원이 있다. 화강암, 대리석, 오석 등으로 만든 탑으로, 주탑과 부탑으로 되어있다. 거창석(居昌石)으로 만든 주탑의 4각뿔은 갑오동학농민혁명의 이상을 상징하고, 흰 대리석은 민족봉기의 정신을 상징한다. 동학농민혁명이 일어난 1894년을 기리기 위하여 높이 1,894m로 조성하였다.

      점심식사(비원한정식, 백학농원 호롱마을)
      [비원한정식]
      비원한정식은 전북 정읍 시외버스터미널 옆에 바로 위치한 곳으로 유명 인사들이 많이 다녀간 곳이다. 오리 훈제무침, 삼계탕, 회, 고등어조림, 너비아니구이, 병치찌개, 보쌈, 굴튀김, 육회 등의 다양한 음식들이 준비되어있으며 후식으로 수정과가 제공된다.

      [백학농원 호롱마을]
      농원이란 이름이 붙어있듯 상에 올리는 모든 음식은 거의 모든 재료를 무공해로 직접 재배해서 나온다. 된장, 고추장은 물론, 참기름이며 묵, 두부 등 직접 만든다. 소, 돼지는 음식물 찌꺼기 등을 먹여 키워 항생제에 길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마련한다.


    태그 #정읍시 #가족코스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