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59150)
[읍리지석묘] 우리나라의 지석묘는 무덤의 방이 땅 위에 있는 북방식의 바둑판처럼 뚜껑 돌 밑으로 조그만 받침돌을 고이는 남방식, 그리고 판석만을 놓고 땅 밑에 무덤 방을 만든 개석식이 있다. 남방식인 이 유적은 청산면 읍리에 위치하는데 마을 동쪽 도로변에 [골기미], [독배기]로 불리는 곳에 하마비와 지석묘가 있다. 이 지석묘는 도로공사로 훼손되어 원래 형태는 파악이 어렵고, 현재는 남방식을 띠는 3기만이 완전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1호는 4개의 지석(고인돌)이 드러나 있고, 2호 역시 4개의 지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3호는 벽석이 드러나 있는 북쪽 판석이 없어졌다. 주민들의 말에 의하면 일제강점기 때 지석묘 부근에서 마제석검 등을 비롯한 석기가 출토되었다고 한다. [하마비] 하마비란 조선시대 종묘 및 대궐 문 앞에 세워놓던 비로 누구든지 그 앞을 지날 때는 말에서 내리라는 뜻의 글을 비에 새겨두었다. 읍리 하마비는 민간신앙에 기초를 둔 것으로 이 비의 주변에는 10여 기의 고인돌이 흩어져 있다. 자연석을 그대로 이용한 비는 앞면에 보살상을 새겨두고 그 아래 하마비라는 글자는 시멘트로 만든 하단에 새겼다. 불상의 머리 위에 보관이 표현된 것으로 미루어 보살상으로 짐작되며, 고려말·조선초에 세운 것으로 보인다.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하여 여행코스, 축제 정보등을 제공합니다.)
- 유모차대여정보 : 없음
- 신용카드가능정보 : 없음
- 애완동물동반가능정보 : 가능
- 문의및안내 : 관광안내소 061-550-5151/5152
- 주차시설 : 없음
- 장보고 어린이공원 (완도군 완도읍)
- 완도해양치유센터 (완도군 신지면)
- 청산해양치유공원 (완도군 청산면)
- 완도타워 모노레일 (완도군 완도읍)
- 용출리해안갯돌밭 (완도군 생일면)
- 우암 송시열 글쓴바위 (완도군 보길면)
- 망끝전망대 (완도군 보길면)
- 동천석실 (완도군 보길면)
- 장보고 동상 (완도군 완도읍)
- 완도 묘당도 이충무공 유적 (완도군 고금면)
- 어룡도 등대 (완도군 노화읍)
- 당사도 등대 (완도군 보길면)
- 약산도(조약도) (완도군 약산면)
- 보옥리 공룡알해변 (완도군 보길면)
- 관광코스안내
* 송시열 글쓴바위 - 중리 - 백도 - 상백도(4km, 45분 소요)
* 윤선도 유적지 - 중리 - 어항 동리 - 월송 - 청별 - 부황리(6.5km, 1:10 소요)
* 예송리에서 월송 - 청별 - 정자 - 선창리에 도착하면 추자도, 제주도 한라산이 보이며 보길도의 청정바다를 감상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SNS.
태그 #청산면 #유적지/사적지
리뷰
[ 정보출처 ]
공공데이터포털
한국관광공사